예약하기 매장 방문 / 원격 상담
ETHICAL CHOICE    /    BIGGER AND BETTER STONES    /    REAL DIAMONDS
필독서
블러드 다이아몬드
노비타에서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문제에 대해 이미 다뤘지만 그 이야기를 다시 꺼낼 수 밖에 없었다. 채굴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블러드 다이아몬드가 인간의 삶과 환경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했지만 겉으로는 선한 기업이미지이지만 실상은 소비자를 속이려 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는 않았다. 기업들은 고객들로 하여금 논란이 많은 다이아몬드들을 구매하도록 속이고 있다. 금액을 매우 높여 "분쟁 소지가 없는 다이아몬드"로 위장한 것이다. 잠재 고객들은 인생에 있어 중요한 행사를 기념하는데 사용 될 채굴다이아몬드에 대한 배경을 알 권리가 있다. 고객들이 지출하는 돈이 환경 파괴와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나라의 불법 광산에서 노예제도, 신체 절단, 죽음이 이루어 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블러드 다이아몬드란 무엇일까 


비밀스러운 다이아몬드 거래 시장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전에 블러드 다이아몬드는 무엇인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리해보겠다. 블러드 다이아몬드는 색상이 아닌 악명이 높다는 의미에서 유래가 된 것이다. 무고한 광부들은 노예가 되었고 수 많은 아이들은 콩고나 시에라리온같은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아프리카 국가들의 군대에 의해 납치가 되었다. 이러한 과정 중 흘린 피 때문에 블러드 다이아몬드라는 악명 높은 별명을 얻었다. 통제가 안되는 군사조직들은 주민들에게 총구를 들이대며 강이나 호수 근처에서 다이아몬드 채굴을 시킨다. 노예들이 병들거나 지치면 사살하고 새로운 노예들로 대체하는 과정으로 일은 처리되었다. 소위 "군대" 나 "반군” 이들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한 군용 무기와 장비 구입을 위해 채굴 다이아몬드를 거래하였고 강간, 살인, 대량학살을 포함한 테러에 자금을 지원하였다. 

노예 노동은 막대한 인건비 절감 효과를 가지기에 종종 다이아몬드들은 대량으로 매우 저렴하게 팔린다. 그럼 이 다이아몬드들을 구매하는 이들은 누구일까? 다이아몬드 산업에 잔뼈가 굵은 업체들 외에 소규모 수준의 광부들까지 해당될 수 있다. 실제로 이 크고 작은 회사들은 블러드 다이아몬드의 인적 손실과 고통을 모를까? 그렇지 않다. 그 동기부여는 바로 물질적 탐욕이며 해당 산업을 억누르고 개혁하려는 모든 시도를 최근까지도 방해하고 있다. 고의적으로 노동자의 인건비를 낮춰 인위적으로 낮춘 가격과 원활한 공급을 이용해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사들인 것이다. 유명 매체들의 여러 출판물에는 다이아몬드 채굴 산업의 모든 어둡고 부패한 거래를 폭로하는기사들이 많이 있다.

채굴 다이아몬드 산업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다이아몬드에 대한 인식 상승과 투명성을 갖춘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의 등장으로 채굴 다이아몬드 산업은 다소 무지한 과거가 되었다. 블러드 다이아몬드는 단순히 역사 속 한 조각으로 기억하는 것이 아닌 오래도록 기억해야할 불편한 진실이다. 끊임없는 견제와 압박을 받는 산업들처럼 현재의 분위기로 적응하고 배경을 바꿨을 뿐이다. 결국 아프리카 군벌들이 사라졌는가?

Blood Diamonds

불편한 진실


많은 회사들과 새로 설립된 비영리 인증 위원회는 다이아몬드 채굴 산업의 추악한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분쟁 소지가 없는 다이아몬드"라는 레이블을 고안했다. 하지만 이는 고객들이 죄책감 없이 다이아몬드를 구매하게 하기 위한 득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이었다. 다이아몬드는 등록된 광산에서만 나온다는 주장하지만 모든 업계 관계자들은 마케팅 사기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회사나 총판이 분쟁 지역에서 온 터무니없이 값싼 다이아몬드들 대량으로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경우에는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팔고 있다는 것을 고객들에게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프리미엄이 비싼 "분쟁 소지가 없는" 다이아몬드를 팔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순수한 원소, 탄소로만 이루어진 강한 결정체로 구성되어 있어서 추적할 수 없다. 순수 금, 철, 다른 원소는 그 기원을 밝힐 수는 없듯 다이아몬드 역시 동일하다. 러시아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는 시에라리온에서 할당량을 채우지 못하면 가족의 살해 위협을 받는 노예에 의해 채굴된 것과 같습니다.

이런 결과는 어떻게 나온걸까? 탐욕과 공급망의 허점의 결합이다. 현재 세계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의 90% 이상이 인도에서 연마가 된다. 어떻게 한 국가가 대부분을 지배하게 되었는지는 참 흥미롭다. 수 십년 전, 다이아몬드 연마가 된 곳은 대부분 벨기에, 이스라엘, 인도였다.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값싼 노동력으로 인해 그 시장은 인도가 지배하게 된 것이다. 여기가 바로 블러드 다이아몬드가 다른 다이아몬드들과 섞이는 부분이다.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구별할 수 없는데 인도는 왜 가능할까? 인도의 엄청난 부패와 투명성이 없다는 경제적 관점에서 보자면 이는 당연하다. 광택 업체, 공급업체, 딜러들이 사업권을 유지하는 한 계속해서 사업은 유지될 것이다.

블러드 다이아몬드가 공급되는 프로세스에 대한 핵심적인 디테일을 다뤄보겠다. 일단 수천 개의 다이아몬드가 연마실에 도착하면 다른 곳에서 채굴된 다이아몬드들이 거대한 그릇에서 함께 혼합된다. 일단 모든 다이아몬드가 연마되고 보석 감별사의 손을 거치면 다이아몬드의 출처는 알 수가 없다. 다이아몬드가 보츠와나에 있는 "분쟁 소지 없는" 광산에서 나온 것이라는 원산지 증명서 또는 워런티를 제공하는 모든 회사는 단순하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인증된 다이아몬드는 콩고의 분쟁 지역이 출처가 될 수 있다. 엄격하게 원산지 증명서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다이아몬드의 개별적 처리는 경제적으로 실현 가능하지 않다. 전세계 다이아몬드의 90%가 투명성에 대한 평판이 최악인 국가인 인도에서 수백개가 아닌 수천개로 일괄 가공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채굴된 다이아몬드의 판매에 관련된 이들은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유지하는데 관여한다. 적어도 간접적으로 무고하게 죽어가는 사람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이스턴 로랜드 고릴라와 다른 수많은 종들과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한 영장류의 생존에 중요한 삼림의 파괴는 말할 것도 없다. 분쟁이 없는 유일한 다이아몬드는 바로 공학자, 과학자들에 의해 제작되는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이다. 심지어 노비타 다이아몬드가 이 산업계에 최초로 등장했을 때도 경영진에 의해 랩 그로운 다이아몬드를 매매하기로 결정하였다. 부패로 무르익은 산업인 채굴 다이아몬드 판매는 우리의 기업 윤리성에 어긋나고 하나의 제품이라도 진심을 다해 더 나은 것을 받을 자격이 있는 우리의 고객들에게 판매할 위험이 있기에 참여할 수 없었다.

Blood Diamonds

상담 예약 | 서울지점 300개 이상의 다이아몬드 보유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