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ICAL CHOICE    /    BIGGER AND BETTER ROCKS    /    REAL DIAMONDS
다이아몬드
채굴 다이아몬드는 신성하거나 희귀하지도 않다
거대한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이나 대중에 잘 알려진 바와 달리 채굴 다이아몬드가 소비자들이 아는 것만큼 그렇게 희귀하지 않다. 이 포스팅에서는 채굴 다이아몬드 산업계에서 공개를 꺼려하는 팩트를 낱낱이 공개하기로 한다.
 
실제 산업의 내부자들로서 이러한 포스팅을 많이 연재해왔다. 이미 인지하고 있겠지만 노비타 다이아몬드는 채굴 다이아몬드 판매를 거부하는 윤리적인 기업이다. 채굴 다이아몬드에 대한 사전 조사를 자세히 이행했고 아래 그에 대한 여러 이유들을 구성하였다. 노비타 다이아몬드는 채굴 다이아몬드를 거래하지 않는 결정을 하게 되었다. 채굴 다이아몬드를 판매하는 회사들은 산업의 정보에 대해 절대 공정하거나 진실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행위는 자신들이 판매 활동을 하는 것에 스스로 대항하는 것이며 설령 사실일지언정 판매 행위가 부정적으로 보이게 되는 글을 쓰지는 않을테니 말이다.

 

앞으로 채굴할 다이아몬드의 잔여량은 어떻게 될까?

여기에 대한 표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 광산인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의 유명한 아길 광산을 예시로 드는것이다. 37년 동안 운영되며 수 차례 세계에서 가장 큰 다이아몬드 생산 기업이었다. 1994년 한 해에 최대 4200만 캐럿을 채굴한 기록이 있으며 연간 평균 800만 캐럿을 채굴한다. 아길은 전 세계 대부분의 핑크 다이아몬드를 생산하다고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2020년 후반, 리오 틴토는 생산을 중단하기로 한다. 광산에 캐낼 다이아몬드양은 풍부했지만 손실을 본다는 이유로 중단하였다. 다이아몬드 시장의 부진한 상황과 운영비 증가 악재가 겹치면서 손실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이아몬드 시장은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량으로 인해 쇠퇴해갔다.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

간단히 말하면 역사상 가장 성공했던 광산 조차 수익 실현을 하지 못할만큼 채굴 다이아몬드 시장은 재고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초과 공급량과 수요가 충분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Mined Diamonds are not scarce or rare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 채굴되는 모든 천연 다이아몬드는 결국 시장에 나온다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시장에서 다이아몬드 거래 사이클이 영원하다면 광산 산업의 하강기에도 이 말은 사실일 수 있다. 다이아몬드는 자동차처럼 시간이 되면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소모품이 아니다. "너무 낡았다 “라는 이유로 버리진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이아몬드의 수명 주기는 영구적이다. 그 주기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일단 소비자가 다이아몬드를 소유했다고 가정하자.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 중고 딜러에게 판매를 하고 맞춤형으로 재가공이 들어가게 된다. 그 후 다이아몬드 감정원에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원석은 원산지에 대한 어떠한 증빙 자료도 없이 "새로운" 다이아몬드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러한 다이아몬드들이 채굴과 유통의 재순환을 반복하면서 수요 대비 과잉 공급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약혼 반지를 구매했던 모든 사람들이 위 과정대로 시장에 내놓거나 가보로서 자식이나 손주들에게 가보로 물려주었다고 가정해보자.

다이아몬드가 공급이 많지만 수요가 충분하지 않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지난 140 년 동안 다이아몬드의 대량 생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1880 년부터 1919 년까지 다이아몬드 가격이 오르는 대신 실제 가치의 50 %를 잃었다. 그리고 De Beers가 개입하여 공급을 대폭 제한하고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다이아몬드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다.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무엇일까?

지난 140년 동안 어마어마한 양의 다이아몬드가 채굴 되었는데 모든 다이아몬드들이 현재 까지도 유통이 되고 있으며 영구적으로 보존될 것이다. 이는 곧 다이아몬드 공급의 부족 현상도 없고 희귀성이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공급 대비 충분한 구매 수요가 없기 때문에 운영중인 광산 산업은 완전히 문을 닫아야 했다. 전 세계에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다이아몬드 공급과 더불어 채굴량에 비교해서는 인구의 증가는 상관관계가 무관하다는 주장 또한 있다.
 

 


상담 예약 | 서울지점 300개 이상의 다이아몬드 보유중